업다운뉴스- 박근혜 정부 낙하산 황창규 KT 회장…안팎서 ‘퇴진론’ 확산 “나 어떻게”

KT새노조뉴스클리핑Leave a Comment

참연연대·민중당 검경 엄정수사 촉구, 전병헌 게이트·불법 정치자금 의혹 등 ‘눈총’​

​​[업다운뉴스 천태운 기자]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돼 불명예를 안게 된 황창규 KT 회장이 지난 연말부터 각종 권력형 비리 등과 관련된 불미스러운 뉴스에 이름이 오르내리면서 따가운 여론의 눈총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용퇴를 결정해야 할 때라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새해 벽두부터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의 뇌물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한국e스포츠협회에 억대 후원금 낸 KT를 수사 중이다.

 
황창규 KT 회장. [사진=뉴시스]

 

이와 함께 경찰도 2016년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의원들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제공한 의혹에 대해서 황창규 회장을 겨냥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사정당국의 전방위 수사에 KT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 KT 측은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이라 특별히 밝힐 입장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지난 3일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 재판에서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이 황창규 KT 회장을 만났다는 법정 증언이 나와 이목을 집중시켰다.

13일 법원에 따르면 전인성 KT그룹 희망나눔재단 이사장은 지난 3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박근혜 전 대통령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이 황창규 KT 회장을 직접 만나 미르재단 출연을 요구했다고 진술했다.

전 이사장은 2015년 10월 24일 전국경제인연합회 박찬호 전무가 미르재단 출연과 관련해 KT도 출연에 참여하라며 액수는 위에서 정해져 내려올 것이라고 말했다고 증언했다.

이어 황 회장을 만나 안 전 수석과의 미팅 이야기를 전해 들었다면서 재단 출연 요청에 대한 판단의 어려움을 말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 전 대통령의 국선 변호인은 “전 이사장의 법정 증언은 전문(傳聞)진술(다른 사람에게서 들은 내용을 말한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하며 “황 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이율 대한변호사협회 변호사는 업다운뉴스에 “전문 진술은 형사소송법 용어로 전문 증거라고도 한다”며 “전문 증거는 원 진술자가 법정에 나와서 그대로 똑같은 내용으로 진술을 하지 않으면 피고인 측에서 그것을 증거로 삼는데 동의를 하지 않을 때 유죄 판결에 증거로 쓸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 변호사는 이어 “이는 형사소송법의 대원칙으로 형사소송법 증거편에 명시되어 있다. 원 진술자가 직접 법정에 나와 판사 면전에서 똑같은 내용으로 진술하면 직접 증거가 된다”고 덧붙였다.

박근혜 정부에서 낙하산 인사로 KT 수장을 맡은 황 회장은 지난해 초 연임에 성공해 2020년 정기 주총일까지 임기가 남아있지만 안팎으로 쏟아지는 퇴진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언제 꺼질지도 모르는 바람 앞에 촛불 신세가 됐다.

안팎으로 강한 퇴진 압박을 받고 있는 황 회장이 각종 불법 비리 의혹으로 KT 이미지를 실추시킨 상황에서도 기존 측근을 물갈이를 하면서 자신의 입지를 강화하는 임원인사와 조직개편을 단행해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황 회장이 차은택의 인사청탁을 받아줘 국정농단의 부역자라는 비판을 받으면서도 그에 대한 책임을 지기보다는 승진인사를 통해 친정체제를 구축했기 때문이다.

황창규 회장의 최측근인 임헌문 전 KT마케팅실장을 비롯해 맹수호 전 CR부문장, 이남기 KT스카이라이프 전 사장, 채종진 전 BC카드 사장 등은 승승장구하다가 이번 임원인사에 배제됐다.

 
10월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2017 국정감사에 일반 증인으로 참석한 황창규 KT 회장이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해 국감서 도마 위에 오른 황창규 회장…사퇴 압박에도 자리보전 ‘급급’ 

앞서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황창규 회장은 일반 증인으로 출석해 박근혜 전 정권의‘국정농단’ 사태와 고액연봉 등과 관련해 여당의원들의 집중 질문공세를 받았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신경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황 회장에게 “최순실의 측근들을 임명하고 차은택을 위해 광고도 했다”며 “K스포츠 스키단을 창단하려다가 정권이 교체되면서 포기 했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이어 “최순실을 위해 사시고도 회장직을 계속하려 하시는가”라고 단도직입적으로 묻자 황창규 회장은 “답변하기에 적절치 않다고” 즉답을 피하며 자리보전 의사를 드러냈다. 이에 신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으로부터 ‘KT만큼만 해라’라는 칭찬을 받지 않았나”고 질타했다.

유승희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황 회장의 지난해 연봉이 24억원이 넘으며 2년 평균 인상률은 120%에 수준이라며 “황 회장의 연봉이 2배씩 오를때 직원 임금인상률은 4.1%에 불과하다”고 짚었다. 윤종오 민중당 의원도 “경영효율화 명목으로 8000명을 해고시킨 분이 연봉 24억을 받는 것은 과도하다”고 꼬집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황 회장은 돈을 (국정농단 세력에) 바치고 외압에 무너지고도 어마어마한 연봉을 받았다”며 “국민 정서에 안 맞는다”고 비판했다.

검·경 황창규 회장 ‘정조준’ 전방위 수사…시민단체·정치권 즉각 퇴진 촉구

시민단체와 정치권에서도 황창규 회장의 각종 권력형 비리 의혹에 대해 비판하고 나섰다. 관련 업계와 참여연대 등에 따르면 참여연대와 KT민주화연대, 민중당 등은 지난 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황창규 회장을 불법비리의 주범으로 지목하고, 검경은 불법 정치자금 등 KT의 권력형 비리를 철저히 수사하고, 불법 비리의 주범 황창규 회장은 즉각 퇴진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황 회장과 그를 비호한 임원 및 관련자들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또한 그 동안 친회사 성향의 노동조합이 정권의 낙하산 인사를 옹호했으며, 보수정권 시절의 사법기관은 KT와 황 회장의 불법행위에 대해 봐주기식 수사를 펼쳤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황 회장 취임 이후 KT가 공기업으로서 국민의 이익을 생각하는 ‘국민기업’이 아닌, 부정부패와 권력형 비리의 대표로 몰락했다고 비판했다.

참여연대는 황 회장은 수십 명의 임원들이 법인카드를 이용해 불법 정치자금을 마련했다고 지적했다. 자신의 개인적 이익을  위해  회사 돈에 손을 댔기에 이는 횡령과 배임에 해당할 수 있다. 이들은 “황창규 회장 수사는 단순한 비리사건이 아닌 적폐청산의 큰 시금석”이라고 강조했다. KT는 한국 e-스포츠협회 후원금과 관련해 뇌물 수수혐의도 조사받고 있다.

김종훈 민중당 국회의원도“검경은 불법 정치자금 등 KT의 권력형 비리를 철저히 수사하고, 불법 비리의 주범 황창규 회장은 즉각 퇴진하라”고 주장했다.

KT 민주화연대 등이 황창규 회장을 적폐의 중심이라고 꼽는 이유는 그가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깊숙히 연루돼 있기 때문이다. 

KT 민주화연대 등에 따르면 2014년 박근혜 정권 때 KT의 회장으로 부임한 황 회장은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에 18억원을 불법으로 지원했으며 최순실과 차은택의 측근을 임원으로 선임하고, 최순실의 광고 회사에 68억 원의 광고비도 지원했다. 이에 황 회장은 법정에서 강압에 의한 어쩔 수 없었던 선택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순택 KT 새노조 위원장은 업다운뉴스와 전화 통화에서 황창규 회장의 퇴진 촉구와 관련해 “저는 주주총회에서도 황창규 회장이 연임 되어서는 안된다고 분명히 발언했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이어 “황 회장이 연임을 해서는 안되는 이유가 지난해 최순실 게이트로 언론에 밝혀 진 것만 해도 차은택을 통해 비선실세 최순실 쪽으로 광고를 몰아줬고, K스포츠-미르재단에도 불법으로 18억원을 지원했다. 국정농단 이후에 그 적폐와 관련이 되어있는 황창규 회장은 물러나야 한다는 게 KT 새노조의 입장”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언론에 황창규 회장에 대한 불미스러운 뉴스가 계속 나오고 있다. 황 회장이 KT의 가장 큰 리스크를 갖고 있다”며 “회사는 그것에 대해 해명할 생각을 해야 한다. 계속 비리가 터질 때마다 황창규 이름이 언론에 오르내리고 있다. 황 회장이 즉각 물러나야 한다”고 설파했다.

천태운 기자 ctu89@updownnews.co.kr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