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민주화연대 보도자료] 적폐경영 반성 없는 KT는 국민기업이 아니다 황창규 회장은 퇴진하라!

KT새노조소식Leave a Comment

KT황창규회장 불법정치자금 규탄 및 검경의 엄정수사 촉구 기자회견

후속 보도자료

 

 

적폐경영 반성 없는 KT는 국민기업이 아니다

황창규 회장은 퇴진하라!

 

 

어제(1월 8일) 참여연대, KT민주화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KT새노조, KT민주동지회 등 KT노동자들과 함께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KT의 불법 정치 자금제공 등 각종 비리에 대한 엄중한 수사”를 촉구하면서 “황창규 KT 회장 퇴진”을 주장하였다. 익히 알려진 대로 KT 황창규 회장은 박근혜 최순실 국정농단에 적극 협조한 부역자이면서 또한 최근 이건희 차명계좌 제공에 이어 정치권에 대해 불법 정치자금을 제공한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죽하면 KT내부에서는 “권력형 비리에는 반드시 황창규의 이름이 나오는 것이야말로 새로운 ‘황의 법칙’ 아니냐”는 비아냥이 나오겠는가.

 

국민기업 KT가 각종 비리에 휘말리는 이 안타까운 상황에서 시민사회가 KT를 국민기업으로 되돌리기 위한 첫 걸음으로 “황 회장의 퇴진”을 요구한 것은 지극히 상식적인 주장이며 또한 국민기업 KT를 아끼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시민사회의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면서 과거 국정농단 세력에 협조한 것을 깊이 반성해야 할 KT 경영진은 성찰은커녕 오히려 시민단체가 ‘도를 넘은 KT 흔들기’를 하고 있으며, 어제의 기자회견이 ‘외부세력의 부당한 경영 간섭’이라는 적반하장 식의 입장을 취했다.

 

KT의 이러한 뻔뻔한 입장 발표에 대해 우리 시민단체 일동은 “KT 경영진이 적폐청산의 의지가 전혀 없음은 물론 스스로 적폐의 표본임을 확인시켜준 것”에 불과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으며 부득이하게 다시 한 번 우리의 입장을 재확인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기로 하였다.

 

첫째, KT 황창규 회장이 외부세력의 부당한 개입에 대해 얘기해야 했다면 그것은 지금이 아니라 1년 여전 박근혜의 뜻을 내세워 미르재단 등 실체가 불분명한 재단에 18억원을 출연할 것을 요청받은 때였다. 그 때야 말로 KT가 외부로부터 부당한 개입을 받던 시절 아니었던가! 그런데 그 때에는 아무런 반발 없이 기다렸다는 듯 이사회의 사후 승인까지 받아가면서 적폐세력의 요구대로 거액을 출연했던 KT가 이제 와서 그에 대한 책임을 묻는 시민단체에 대해 “외부세력 개입” 운운하는 것이야 말로 현 경영진이 적폐임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주는 것에 다름 아니다.

 

둘째, KT는 해명 아닌 해명 입장을 통해 시민단체의 “경영 간섭”이 부당한 처사임을 강조했다. 그러나 정작 KT 경영간섭이 절정에 달했던 것은 국정농단 세력의 하수인인 차은택의 지인, 이 모 전무를 KT가 광고담당으로 특채하여, 최순실이 실소유자인 광고회사, 플레이그라운드에 KT 광고 물량을 몰아주던 때에 집중적으로 발생하였다. 적폐세력의 경영간섭은 임원특채까지 하면서 쌍수를 들어 환영하던 KT 경영진이 이러한 잘못을 지적하는 시민단체의 성명에 대해 부당한 경영간섭이라는 입장을 표한 것은 뻔뻔함의 극치이며 스스로 적폐청산 의지가 전혀 없음을 확인시켜주는 것에 다름 아니다.

 

누가 뭐라해도 KT는 국민기업이다. 국민기업은 권력자가 아닌 국민을 위해 경영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라도 국민기업의 수장은 국민적 신뢰가 있어야 한다. 온 국민이 촛불을 들고 저항한 적폐세력의 부역자 노릇을 통해 자리보전해 온 황창규 회장을 비롯한 KT 경영진이 자리보전하고 있는 한 우리 국민들은 KT를 결코 고은 눈으로 볼 수 없을 것이다. 그럴 때 KT는 진정한 국민기업이 아니다. 이에 우리 시민단체 일동은 KT를 국민기업 답게 만드는 첫걸음이 황회장을 비롯한 적폐경영진의 퇴진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자 한다. 아울러 우리 시민사회 일동은 향후 국민기업 KT의 행태를 애정 어린 눈으로 끝까지 지켜볼 것임을 밝혀두는 바이다.

 

 

2018. 1. 9

 

KT민주화연대, 참여연대

 

KT민주화연대 참가단체

공공운수노조, 국민건강보험노조, 노동당, 노동인권 실현을 위한 노무사모임, 노동자연대, 노동전선, 민변 노동위원회, 민족민주열사추모연대, 민주노총, 민주노총법률원, 민주노총 서울본부, 민중당, 발전노조, 사회변혁노동자당, 사회진보연대, 서울지하철노조, 세종호텔노조, 전국여성노조연맹, 전국철도노조, 전국학생행진, 전태일노동대학, 전해투, 정의당 노동본부,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투기자본감시센터, 평등노동자회, 한국진보연대, 희망연대노조, 4.9재단, 5678도시철도노조, KT노동인권실현을 위한 전북대책위, KT새노조, KT전국민주동지회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