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그런데 KT는?] 재단출연, 취업청탁, 물량몰아주기…‘황창규호’의 민낯 – 비즈한국

KT새노조뉴스클리핑Leave a Comment

[최순실#그런데 KT는?] 재단출연, 취업청탁, 물량몰아주기…‘황창규호’의 민낯

미르·K스포츠 출연뿐 아니라 좌초 위기 맞은 AIRI·창조경제센터…회사측 “정상절차”

2016.11.18(금) 17:52:48

KT가 ‘최순실 게이트’ 연루 의혹에 휘말리며 부침을 겪고 있다. 황창규 KT 회장은 최순실 씨가 실소유한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각각 11억 원, 7억 원씩 18억 원을 이사회 의결 없이 출연했다는 혐의로 검찰에 고발당했다. 

 

황 회장은 또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 수석으로부터 ‘박근혜 대통령의 뜻’이라는 인사 청탁을 받아 차은택 씨의 측근인 이동수 씨를 임원으로 취직시킨 혐의도 받고 있다. 차은택 씨 광고업체인 아프리카픽쳐스와 플레이그라운드에 광고를 몰아줬다는 의혹도 받는다. 

 

지난 2002년 민영화 후 KT의 정부 소유지분은 이달 현재 국민연금공단 10.47%에 불과한 수준이지만 관련업계는 일련의 상황을 종합해보면 여전히 정권의 입김에 놀아나는 ‘주인없는 회사’의 서글픈 단면이라고 지적한다. 

 

글로벌 1등을 주창하는 황창규 KT 회장. 사진=KT 제공

글로벌 1등을 주창하는 황창규 KT 회장. 사진=KT 제공

 

지난 10월 초 투기자본감시센터, KT새노조, 약탈경제반대행동은 미르·K스포츠 재단 출연과 관련해 황창규 회장을 증뢰(뇌물 제공)와 업무상 횡령·배임 혐의로 고발했다.

 

KT 이사회 규정 제8조 부의사항 14항에 ‘10억 원 이상의 출연 또는 기부’ 시 반드시 이사회에 안건을 보고하고 개최해 결의하도록 돼 있는데 이를 지키지 않았다는 게 이들의 지적이다. 미르재단 설립 전후 KT 이사회 보고서를 보면 출연금 11억 원과 관련한 이사회 안건과 결의사항을 찾아볼 수 없다. 

 

약탈경제반대행동 운영위원 이민석 변호사는 “KT의 해명을 들어보니 정상적인 절차였다고 한다. 이후 이사회를 통해 의결했다고 해도 의결 당시 이사회에 참여한 사내·사외이사들은 황 회장과 같은 혐의의 공동정범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KT 관계자는 “황창규 회장이 검찰 조사를 받았는지 여부는 수사 중인 사안이라 확인해 줄 수 없다. 미르재단 출연은 재단이 설립한 지난해 10월에 약정을 맺었다. 그리고 후에 이사회 의결을 거쳐 지급된 것으로 정상적인 절차였다”고 해명했다. 

 

차은택 씨는 자신의 측근인 이동수 씨를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을 통해 KT 임원으로 취직시켰고 이를 통해 KT가 발주하는 광고를 자신의 회사를 통해 대량 수주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씨는 차 씨가 몸담았던 광고제작사 영상인에서 1993년 1년간 근무한 이후 20년 넘게 친분을 쌓아왔다. 이들이 함께 영상인에서 근무할 당시 대표가 차씨의 대학원 은사인 김종덕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다. 김 전 장관도 차 씨의 문화·광고계 각종 이권을 챙기는데 도움을 준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안 전 수석은 이 씨를 KT에 심기 위해 황창규 KT 회장에게 “VIP(대통령) 관심 사항”이라며 청탁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씨는 지난해 2월 KT 브랜드지원센터장으로 입사해 같은 해 11월 통합마케팅을 맡는 IMC부문장 전무로 자리를 옮겼고 논란이 거듭되자 지난 15일 돌연 사임했다. 이와 별도로 안 전 수석은 황창규 회장에게 “대통령 뜻”이라며 지난해 12월 광고·마케팅 전문가인 신혜성 씨를 IMC부문장 상무보로 입사시켰다. 

 

이동수 씨의 IMC부문장 취임 후인 2월부터 9월까지 KT가 발표한 영상 광고 24편 중 6편은 차은택씨의 소유 아프리카픽쳐스가 맡았고 나머지 5개는 차 씨가 실소유한 플레이그라운드가 수주했다. 문제는 플레이그라운드가 지난해 10월 설립된 회사임에도 불과 몇개월만에 광고업계의 물주로 통하는 KT의 광고를 다량 수주했다는 점에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더구나 이 과정에서 차은택 사단은 광고기획담당 업무와 관련해 루카스란 업체에 하청을 주었는데 루카스는 이동수 씨 부인이 60% 지분을 가지고 있는 회사다. 

 

KT가 올해 차은택 사단에게 발주한 광고물량은 100억 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된다. KT 재임시절 이동수 씨와 신혜성 씨가 실무를 총괄한 셈이다. 

 

이에 대해 KT 관계자는 “이동수 전 전무는 글로벌 광고회사 오길비 앤 매더에서 오랜 기간 근무했고 광고업계에서 상당한 인지도를 갖춘 인물이다. 이 전무는 최근 언론의 지속적인 보도로 KT의 기업 이미지가 실추된 것에 도의적 책임을 느끼고 사임했다. 신혜성 상무보는 올해 3월 건강 등 일신상의 이유로 퇴사한 상태”라며 “당사가 플레이그라운드와 계약할 당시 김홍탁 씨가 대표로 당사 차원에서는 차 씨와 연관돼 있는지 알 수 없었다. 이미 정식 계약을 체결한 상태임에 따라 논란 소지가 있다고 해도 발주를 무효화할 수 없다”고 밝혔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1일 국회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관련 긴급 현안 질의에서 “2014년 세월호 참사로 해경 해체 후 국민안전처 신설과 더불어 발표된 1조 9000억 원 규모의 국가재난통신망 사업 1차 사업자로 KT가 선정된 데도 비선 실세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송 의원실 관계자는 “정부부처 내부자로부터 관련 제보를 받았다. 송 의원이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곧 공개할 계획이며 현재 제보자와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KT는 지난해 10월 국가재난통신망 사업 사업자로 1차 사업자로 선정됐다. SK텔레콤도 2차 사업자로 선정했지만 사업 노른자 위는 1차 사업자에게 있다고 업계는 전한다. KT 관계자는 “당사는 정당한 절차로 1차 사업자로 선정됐다. 지금은 시범사업 단계로 그 규모는 수백억 원대로 전체 사업 규모는 아직 정해진 게 없다”며 “올 연말쯤 계획서를 프리젠테이션을 할 계획었지만 연기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최순실 씨의 핵심 측근인 차은택이 지난 11일 오후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나오고 있다. 사진=임준선 기자

최순실 씨의 핵심 측근인 차은택이 지난 11일 오후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나오고 있다. 사진=임준선 기자

 

KT는 지능정보기술연구원(AIRI)에 30억 원을 투자했다. KT 등 총 7개사가 30억 원 씩 210억 원을 모은 이 사업은 ‘정보기술(IT)계의 미르’라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좌초될 위기에 직면한 상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올해부터 2020년까지 매해 150억 원씩 750억 원을 정책지정 방식으로 AIRI에 지원할 예정이었지만 “청와대의 개입 없이 7개 대기업이 AIRI에 출자하기 어렵다”는 의혹이 불거지며 야당에서 예산 전액 삭감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KT 관계자는 “AIRI는 미래부에서 차세대 먹거리 분야인 인공지능기술과 관련해 한국의 IT기술을 선도하는 기업들이 협력해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기술을 개발하자는 취지에 당사가 공감해 투자한 것”이라며 “기부금을 출연한 미르·K스포츠 재단과는 성격이 전혀 다르다”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KT와 비선실세 연결고리가 현재까지 드러난 것 외에 더 있다고 보고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미방위)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샅샅이 조사하고 있다. 안정상 더불어민주당 정책실장은 “현재까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삼성전자 사장 출신인 황 회장은 최순실 게이트에서 각종 의혹을 받는 삼성과 똑같은 행태를 보이는 인물로 드러나고 있다”며 “현재 창조경제를 표면에 내세워 AIRI 사업에 KT가 30억 원을 출연한 것에 대해 정권과 결탁돼 있다는 것을 집중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안 실장은 또한 “KT가 광고를 몰아준 차은택 씨와 연관된 플레이그라운드, 아프리카픽쳐스 외에 이 회사들이 하청을 준 광고 관련업체들도 차 씨 측근들의 친인척으로 얽혀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정리되는 대로 당 차원의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덧붙였다. 

 

손일곤 KT 새노조 국장은 “창조경제타운과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도 최순실 씨와 차은택 씨의 개인 돈벌이 의혹이 일파만파로 확대되고 있다”며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는 KT가 주관하고 있으며, KT의 전 임원 임덕래 씨가 센터장을 맡고 있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도 KT의 돈이 얼마나 제공됐는지, 소상하게 밝히고 당장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손을 떼야 한다”고 역설했다.  

장익창 기자 sanbada@bizhankook.com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