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 KT는 비선실세 사조직?…황 회장 연루의혹도 확산

KT새노조뉴스클리핑Leave a Comment

KT는 비선실세 사조직?…황 회장 연루의혹도 확산
황창규 회장 선임 과정에 김기춘 전 실장 개입 의혹…거듭된 이권 요구 그대로 이행
입력 : 2016-11-29 07:00:00 ㅣ 수정 : 2016-11-29 07:00:00
 
 
[뉴스토마토 박현준기자] 최순실씨와 차은택씨 등이 KT를 활용해 각종 이권을 챙긴 사실이 검찰 수사로 거듭 확인되면서, KT가 사실상 비선실세들의 사조직 노릇을 한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최씨와 차씨 등의 공소장을 보면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안종범 전 수석을 통해 KT에 수시로 요구사항을 전달했고, 대부분 그대로 이행됐다. 특히 안 전 수석이 직접 연락한 것으로 적시된 황창규 회장이 아무런 문제제기 없이 이들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협력했다는점에서, 황 회장의 회장 선임 과정으로까지 의혹이 번지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28일 “예상 밖으로 삼성전자 사장을 지낸 황 회장이 KT 사장으로 선임됐을 때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개입했다는 얘기가 있었다”며 “그뒤 일련의 상황들을 종합해 보면 황 회장이 ‘태생적 한계’를 가졌던 것 아닌가 생각된다”고 말했다.
 
실제 제2대 KT 회장을 뽑던 지난 2013년 12월 당시 후보자는 황 회장과 김동수 전 정보통신부 차관, 권오철 SK하이닉스 고문, 임주환 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 등 4명으로 압축됐었고, 그 중 임 전 원장이 유력 후보로 꼽혔다. 임 전 원장은 ETRI 원장과 한국통신학회 회장, 한국디지털케이블연구 원장 등을 거치며 통신 시장에 오랫동안 몸담았고 KT와의 인연도 깊었다. KT 관계자는 “당시 임 전 원장은 통신 전문가로 꼽혔고 KT 사외이사들과도 가까워 그가 KT 새 회장이 되는 분위기였다”고 말했다. 
 
하지만 업계의 예상을 뒤집고 황 회장이 2대 회장으로 선임됐고, 이 과정에서 김 전 비서실장의 개입 의혹이 제기됐다. 서울대학교에서 전기공학 학사와 석사 학위를 받은 황 회장은 해군학사장교 출신으로 김 전 비서실장과 막역한 사이로 알려졌다. 김 전 비서실장은 서울대 법대 출신으로 해군에서 법무관으로 근무했다. 김 전 비서실장은 해군 특과장교 동우회장까지 맡으며 해군 장교 모임에 각별한 애정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KT 관계자는 “황 회장과 김 전 비서실장은 해군 장교 모임에서 만나며 친분을 쌓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황 회장은 2014년1월 회장 부임 이후 낙하산 인사를 받지 않겠다고 선언했지만 결국 이 말은 지키지 못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1월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 수석을 통해 차은택 전 광고 감독의 측근인 이모씨와 최씨 측근의 배우자인 신모씨를 KT의 광고 담당자로 채용할 것을 요구했고, 황 회장은 다음달인 지난해 2월 이모씨를 전무급인 브랜드지원센터장으로, 같은해 12월 신모씨를 IMC본부 그룹브랜드지원 담당(상무)으로 채용했다.
 
황 회장은 이들을 광고 업무를 담당하는 직책으로 변경해주라는 지시를 추가로 받아 보직까지 변경해줬다. 이후 안 전 수석의 지시에 최씨가 실소유주인 회사 플레이그라운드를 KT의 광고대행사로 선정해 68억원 상당의 광고 물량 7건을 수주하도록 했다. 플레이그라운드는 이 광고 물량으로 약 52억원의 수익을 올렸다. 
 
검찰 조사 결과 KT는 플레이그라운드가 광고대행사로 선정될 수 있도록 실적심사 기준에서 ‘직전년도 공중파·케이블TV 광고 실적’ 항목을 삭제하는 등 청와대의 요청에 적극 응했다. 박 대통령은 최씨와 차 전 감독의 측근을 KT에 채용하도록 하고 플레이그라운드가 광고대행사로 선정될 수 있도록 지시한 공범으로 지목됐다. 
 
이처럼 황 회장이 최순실 게이트에 깊숙히 연루된 사실들이 드러나면서 내년 3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 황 회장의 연임 가도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황 회장은 이번 사태가 벌어지기 전까지만 해도 연임이 유력시 됐었다. 임기초에 대대적인 구조조정에 나서며 방대한 조직을 축소했고 ‘기가(GiGA) 인터넷’ 브랜드를 내세워 5세대(5G) 통신 사업에도 적극 나섰지만, 결국 전임 CEO들처럼 권력비리에 연루돼 불명예 퇴진할 위기에 직면한 것이다.  
  
직전 회장인 이석채 전 KT 회장의 경우도 대관·법무·홍보 등의 직군에 전 청와대 인사들을 대거 받아들이면서 낙하산 인사 논란을 일으켰고, 정권이 바뀌면서 각종 비리 혐의를 받고 검찰수사를 받다가 사퇴했다. KT는 지난 2002년 민영화됐지만 아직 뚜렷한 주인이 없다. 10.47%의 지분을 보유한 국민연금공단이 최대주주로 사실상 각 정권이 전리품처럼 여기는 실정이다. 이외에 일본 최대 이동통신사인 NTT 도코모가 5.46%, 영국의 투자회사 실체스터 인터내셔널 인베스터즈 엘엘피가 5.30%의 지분을 각각 보유하고 있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