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저널21 – KT 황창규 회장, 삼성-청와대 ‘연결고리’…“이러려고 회장됐나”

KT새노조뉴스클리핑Leave a Comment

KT 황창규 회장, 삼성-청와대 ‘연결고리’…“이러려고 회장됐나”

KT새노조 “황 회장은 사태의 피해자 아닌 공범, 즉각 사퇴하라”

박수민 기자
기사입력 2016-12-05

 
▲ KT 황창규 회장이 지난 6월 미국에서 열린 ‘UN 글로벌 콤팩트(UNGC)리더스 서밋 2016’에서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빅데이터 공동과제’를 제안했다.    (사진제공=KT)

최근 연이은 논란으로 대한민국을 혼란에 빠트린 ‘국정농단 사태’ 최순실 게이트 관련 국정조사가 시작된 가운데,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을 비롯한 국내 재벌 총수들이 대거 청문회의 출석을 앞두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의 경우 최 씨의 딸 정유라에 37억원 지원 및 미르·K 스포츠 재단에 대규모 자금을 출연한 이유가 청와대를 통해 국민연금을 종용함으로써,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이끌어내기 위함이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그 파장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KT 황창규 회장의 삼성맨 출신이라는 이력이 주목을 받고 있다. KT 역시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된 기업임과 동시에 최 씨의 최측근 차은택 씨가 인사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난 상황에서, 삼성전자의 임원 출신인 황 회장이 삼성과 청와대의 연결고리 역할을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검찰 조사에 따르면 KT 역시 2015년과 2016년 총 2년 동안 미르·K스포츠 재단에 18억원 가량을 출연했으며, 최 씨와 그의 최측근 차은택 씨가 추천한 2명을 광고사업담당 전무와 상무보로 채용한 후, 차 씨가 실소유한 것으로 알려진 광고회사에 68억원 규모의 일감을 몰아준 혐의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을 움직여 황 회장에게 이 전무를 채용하도록 하고, 광고담당을 맡을 수 있도록 입김을 넣은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또 황 회장이 KT 회장으로 취임할 당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박근혜 정권과의 관계도 재조명 되고 있어, 그가 삼성과 청와대의 다리를 놓았을 수 도 있다는 것이다.

 

1989년 삼성전자에 영입돼 16MD 소자 개발팀장을 맡았으며, 1992년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 이사를 거쳐 반도체 총괄 겸 메모리 사업부 사장, 기술총괄 사장을 역임하는 등 2008년까지 근무했다.

 

삼성전자 재직 당시 ‘반도체 집적도는 1년에 2배씩 늘어난다’는 ‘황의 법칙’을 주장하며 삼성의 ‘반도체 신화’를 이끈 장본인이기도 하다. 한국반도체산업협회 회장 등을 거치며 반도체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로 이름을 알린 황 회장은 삼성전자에서의 공로를 인정받아 2014년 1월 KT 대표이사 회장으로 선임됐다. 

 

취임 당시 반도체와는 관계가 없는 통신업체 KT의 회장으로 선임된 데에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다. 정보기술전문가임에도 KT의 주요사업부문인 통신서비스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다는 지적이었다.

 

그러나 그는 여러 경영지표를 통해 자신의 경영능력을 증명했다. 취임 첫해 적자를 기록했지만 이듬해에는 흑자 전환에 성공했으며, 구조조정 등을 통해 경영효율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 또 지난 2분기 영업이익 4천억원 돌파라는 성과를 기록하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에서 SK텔레콤을 제치기도 했다.

 

그런데 탄탄대로를 달리는 듯 했던 황 회장의 행보가 블랙홀에 빠졌다. 내년 3월로 임기가 종료되는 황 회장은 이사회 절차를 고려하면 늦어도 12월내로 연임의사를 밝혀야 하는데, 최순실 게이트에 휘말리면서 그의 연임 신호에 적신호가 켜진 것이다.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KT새노조는 “KT는 강요에 의한 피해자임에는 틀림없으나, 황 회장은 피해자가 아닌 공범”이라고 주장했다. 기업 내부로 범죄자의 끄나풀을 끌어들여 광고를 주무르는 부서의 책임자로 채용했으며, 이는 황 회장이 청와대 최측근을 끌어들여 자신의 연임 뒷배경으로 삼으려고 했다는 것이다.

 

또한 “검찰의 발표를 통해 KT가 지금껏 최순실 측근 인사들의 입사경위에 대해 정상적 인재채용이었으며, 광고 몰아주기도 없었다는 해명이 거짓인 것으로 드러났다”며 “황 회장은 ‘인사청탁 근절’이라는 취임 일성을 스스로 어겼을 뿐 아니라, KT를 정권에 줄대기 하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로 만든 당사자로서,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화저널21 박수민 기자 sumin@mhj21.com

댓글을 남겨주세요